혈당측정기 구성

혈당측정을 위해서는 혈당측정기, 검사지(혈당스트립), 채혈기가 필요하다. 혈당측정기는 혈액 내 당 농도를 검출하는 기기이다. 검사지는 혈액을 묻히는 검사지로 혈액 속 포도당과 반응하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다. 1회용이다. 채혈기는 피부에 구멍을 뚫어 혈액이 나오게 하는 기구이다.

혈당측정기 시장

세계 자가혈당측정기 시장에선 로슈, 존슨앤드존슨, 바이엘, 애보트와 같은 대형 의료기기 회사 4곳이 약 90%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반면에 국내에서는 한국 기업인 아이센스가 1위 기업인 로슈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아이센스는 자가혈당측정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으며 성장하고 있다. 아이센스의 가파른 성장에 밀려 국내서는 바이엘이나 애보트 등 외국회사가 철수하려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1위기업인 로슈의 아큐첵 퍼포마 개인용혈당측정 시스템과 케어센스N 프리미어 블루투스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다.

케어센스N 프리미어 블루투스 제품

케어센스N 프리미어 블루투스 제품은 블루투스로 혈당 측정값을 휴대폰에 전송한다. 아이폰의 경우 근거리무선통신(NFC)이 적용되지 않아 기존 케어센스N NFC(근거리무선통신) 제품에서 무선 혈당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다. 이들 제품은 별도의 케이블 없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혈당을 간편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케어센스N 시리즈는 코딩할 필요가 없다.


케어센스N 제품의 채혈침은 깊이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케어센스N 제품은 당특이효소(GDH-FAD, glucose dehydrogenase-flavin adenine dinucleotide) 방식으로 혈당을 측정해 엿당(maltose, 이당)을 포도당(glucose, 단당)으로 잘못 판단해 혈당이 높게 측정될 오류가 적다고 한다.

아큐첵 퍼포마 개인용혈당측정시스템

아큐첵 퍼포마 개인용혈당측정시스템 제품은 기존 ‘아큐첵 퍼포마’에서 검사지를 기기에 꽂을 때 코드칩을 삽입하거나 코드를 입력하는 불편함을 없앤 노코딩(no-coding) 제품이다. 코드는 혈액을 흡수하는 검사지에 매겨진 번호를 뜻한다.


아큐첵 퍼포마 제품과 함께 사용하는 채혈기와 침은 통증을 최소화하는 ‘클릭스모션’ 특허기술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채혈 시 침을 이중으로 잡아 움직임을 정교하게 조절한다. 아큐첵 퍼포마는 침의 깊이를 11단계 중 피부 두께에 따라 선택해 0.002~0.003초 안에 흔들림 없이 채혈할 수 있다.


아큐첵 퍼포마 제품 검사지는 6개의 금(gold) 전극을 사용해 정확도가 높다고 한다. 검사지는 흡수한 혈액을 전극을 이용해 전기분해하고 혈당측정기는 이를 감지한다.  


아큐첵 퍼포마제품 등 로슈 제품은 비당특이효소(GDH-PQQ, glucose dehydrogenase-pyrroloquinoline quinone) 방식이지만 포도당과 엿당의 간섭 위험은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검사지는 혈당 측정에 사용되는 효소에 따라 크게 포도당탈수소효소(GDH, glucose dehydrogenase)법과 포도당산화효소(glucose oxidase)법으로 분류된다. 포도당탈수소효소 방식의 검사지는 혈중 산소포화도의 영향을 받지 않아 포도당산화효소 방식보다 혈당을 정확하게 측정한다.


포도당탈수소효소법이 적용된 검사지는 당특이효소와 비당특이효소 방식으로 다시 나뉜다. 당특이효소 방식은 포도당이 엿당·자일로스(xylose, 오탄당)·갈락토오스(galactose, 육탄당)·아이코덱스트린(icodextrin) 등 다른 물질과 간섭이 일어날 확률이 낮은 게 장점이다. 아이코덱스트린은 혈액투석액에 흔히 사용되는 삼투물질로 엿당으로 대사된다.


비당특이효소 방식은 엿당을 포도당으로 혼동해 혈당 수치를 높게 측정, 인슐린 제제의 과다 투입으로 저혈당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이같은 이유로 비당특이효소 방식의 자가혈당측정기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에 로슈 측은 검사지를 개선해 비당특이효소 방식의 다른 기기와 달리 엿당의 간섭 효과를 차단했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서 유전자변형식품 올바로 알아보기라는 카드뉴스를 배포하였다. 아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봤다. 이 카드뉴스의 결론은 GMO식품은 안전하니 믿고 먹어도 된다는 관점이다. GMO식품의 안전성에 대해 좀더 세밀한 확인 및 평가가 이뤄지지 않은거 같은 느낌이다.

GMO란?

GMO는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의 약자로 유전자변형생물체라는 뜻이다.

유전자변형기술이란?

인위적으로 유전자를 재조합하거나 유전자를 구성하는 핵산을 세포등에 직접 주입하는 기술이다.

GM식품 (유전자변형식품)이란?

GM식품은 유전자변형기술로 만들어진 농산물과 농산물을 가공하여 만든 식품을 말한다.

대표적인 GMO는?

콩, 옥수수, 면화, 카놀라가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사탕무, 알팔파 등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승인된 GMO는?

안전성 심사에서 식품용으로 승인된 GM농산물은 2016년 기준 7작물(콩, 옥수수, 면화, 카놀라, 감자, 알팔파, 사탕무), 147건 이다. 감자는 상업적으로 생산이 중단되어 시중에 유통되고 있지 않다.

GMO 안심하고 먹어도 되는 걸까요?

우리나라는 유럽, 일본 등과 동일한방법(실질적 동등성) 으로 GMO 안전성을 평가한다.

GM식품 안전성 심사방법 (실질적 동등성)

기존 농산물과 유전자변형농산물을 서로 비교평가하여 차이가 없으면 안전함으로 평가

GM식품이라도 이라고 표시를 안해도 되는 경우?

최종 제품에 유전자변형 DNA(단백질)가 전혀 남아 있지 않는 식품에는 표시를 하지 않습니다. (검사를 통해 표시의 사실여부 확인이 어려움)

GM농산물이 비의도적으로 3% 이하인 농산물로 제조·가공한 식품의 경우 구분유통증명서, 정부증명서의 서류 확인을 통해 표시하지 않을 수 있다.

GMO를 바라보는 시각 차이

GMO 찬성

  • 생산량 감소와 품질저하를 개선하여 기아문제 해결
  • 수확량 증가 및 농약 사용 및 인건비 절감으로 농가 소득 증대
  • GMO식품 이용으로 인류건강 증진

GMO 반대, 문제점

  • 식량부족은 다국적 기업과 선진국의 독점 때문
  • 수확량 증가 농가 수입 증대 통계는 부정확한 자료
  • GMO식품 장기 섭취시 인체에 영향에 대한 확신이 없음

GMO논란 사례

  • GMO(해충저항성 옥수수)를 2년간 실험용 쥐에게 먹였더니 수명이 단축되고 암 발생이 증가했다는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프랑스 ‘12. 9), 유럽식품안전청(EFSA)은 ‘국제적 연구 기준 불충족 등의 이유로 연구 결과가 과학적이지 않다’라고 공식적으로 발표 (‘12. 11)
  • GMO옥수수를 먹은 제왕나비가 죽었다는데... (미국 코넬대 ‘99. 5), GM옥수수가 제왕나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위해성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발표(미국환경보호청 ‘01. 9)
  • GMO면화를 먹은 가축(양, 염소)이 죽었다는데... (인도 ‘07. 3), GM면화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판정하였다. (인도정부 ‘07. 4)
  • GMO 섭취 시암, 뇌종양, 자폐증, 불임, 백혈병 등의 질병 발생률이 높아진다는데... (MIT논문발표 ‘13. 4), 미국 과학한림원은 지난 20년간의 모든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GMO가 일반 식품과 같이 안전하다고 결론을 내림 (‘16. 5)
  • 노벨상 수상자 120여 명은 지금까지 GMO 섭취가 사람이나 동물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사례는 없으므로 그린피스 등 GMO반대자들의 캠페인을 중단하도록 촉구함 (‘16. 6)

[출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삼성카드 쇼핑에서 마망드 캄포도마 게릴라 세일이 진행하여 구입하였다.

캄포도마는 호주 제품이 유명한듯 하다. 마망드 캄포도마는 호주산 캄포나무를 국내에서 수공예 후가공하여 판매하는 통원목 도마 제품이다. 오픈마켓 가격은 대략 8만원 전후이다.

마망드 캄포도마의 두께는 2.5cm이다. 다른 제품들에 비해 두께가 조금 얇은 편이다.

캄포나무는 특유의 향 때문에 미생물 번식 억제효과와 해충으로 피해가 적어 나무가 쉽게 썩지 않기 때문에 도마로 사용된다. 또한 단단하고 촘촘한 내구성으로 칼자국이 깊이 파이지 않는다.

통나무 도마이기 때문에 조금은 크다 느낄수 있는 크가의 도마이다.

캄포도마 관리방법

개봉후 가벼운 세척으로 바로 사용가능하다. 오래 사용하면 캄포도마 특유의 향이 약해진다. 물에 오래 담가두지 않는다. 뜨거운물로 세척하면 휘거나 곰팡이가 생길 염려가 있다. 건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칼자국이 심해지면(6~12개월 사용) 사포로 밀고, 포도씨유를 발라 건조 시킨후 사용한다.



올리브 치아바타는 좋아하는 빵중 하나이다. 빵중 맛없는 빵이 별로 없지만, 치아바타 또는 바케트 게열의 빵은 고소함과 쫀득한 부드러움을 합께 느낄수 있는 빵이다.


타임월드 지하에 빵집이 하레하레과자점으로 바뀐지는 한참되었다. 그동안 지나가며 시식빵만 맛보고 거의 구입은 하지 않았는데, 올리브 치아바타를 구입해 보았다.


보통 치아바타는 발효로 인해 구멍송송하며, 겉은 바게트 처럼 바싹하고 속은 식빵처럼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의 빵이다. 하레하레과자점의 치아바타를 잘라보니 구멍송송은 조금 약하다. 겉도 바게트처럼 바싹함도 덜하다. 그런데 맛을보니 쫀득쫀득 부드러운 맛이 아주 좋다. 나쁘지 않은 올리브 치아바타 맛이었다.



최근 김생민의 영수증이 핫하다. 김생민의 영수증 프로그램을 보면서 사소하지만 의미 없는 지출을 줄여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래서 우선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통신요금을 살펴보았다. 


나의 통화량 데이터 사용량에 따른 가장 적합한 요금제를 살펴 변경하고, 또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추가 데이터등을 잘 활용하면 통신요금을 5000~10000원을 절약할 수 있음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혹시 나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부가서비스 목록을 살펴본다. 그런데 매달 500원의 '모바일 안전결제'라는 명목으로 지출이 이뤄지고 있다. 


어떤 서비스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나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는 아닌거 같다. 그래서 바로 해지신청을 한다. 부가서비스 해지는 제일 간편하는 하는 방법은 고객센터 114에 전화해서하는것이다. 그런데 고객선터 운영시간이 아니다. 나중에 해야지 하는 순간 아마도 몇달이 지나갈듯하니 다른 방법을 찾아본다.


모바일 안전결제 서비스는 브이피 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이다. 브이피 고객센터에 방문하지 바로 해지할 수 있게 되있다. 그래서 바로 해지신청에 들어간다. 핸드폰 인증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히 해지 할 수 있다. 1~3분이면 충분한 시간이었다.


모바일 안전결제 서비스 해지 링크 


01234




지난주 PS4를 구입하고 PES 2018을 설치하였다. PS4를 구입한 주된 이유가 PES 2018을 플레이 하기 위함이었다.


현재 PES 2018에서 my club을 운영중이다. 하루에 1~2게임씩 꾸준히 플레이 하고 있다. 


그런데 지난 화요일 낮에 잠깐의 여유가 생겨 마이클럽에 접속해 경기를 하려 했다. 그런데 PES 2018 로그인이 안되있는 것이다. 그래서 삼각형 버튼을 눌러 로그인 시도하였더니 '해당 서비스는 현재 이용할 수 없습니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그래서 우리집 내부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긴줄 알고 네트워크 점검을 하였다. 


점검을 해보니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그래서 Playstation Store에 접속이 되는지 확인을 하였는데 문제가 없었다. 또한 PS4 설정에서 속도 테스트도 해보니 큰 문제가 없었다. 참 이상한 일이었다. 아까운 시간만 20여분 소비했다. 1, 2 경기를 치룰수 있는 시간이었는데, 아쉬움에 PS4네트워크 관련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다. 많지 않은 검색 목록이었다. 




무언가 이상함을 니꼈다. 검색을 통해 해볼만한 조치는 네트워크 접속시 포트자동설정에서 수동으로 바꾸고 UDP 5730 포트로 설정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조치를 하여도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 그래서 PES 2018 공지사항을 살펴보았다. 목록에 정기점검이라는 글이 있었다. 내용을 살펴보니 매월 두 셋째 화요일 15:00~18:00, 매주 목요일 13:00~17:00 에는 네트워크 사용이 정지된다고 되있다.




참 황당한 일이었다. 온라인 게임을 즐겨하지 않는 나는 게임 정기점검을 생각지도 못했으며 게임 정기점검시간이 저렇게나 정기적으로 매주 하는지 생각지도 못했다. 어째든 우리집 문제가 아닌것이라 다행이었다.


하지만 매주 정기점검시간에 PES 2018을 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생겼다.


닭공의 전북현대의 공격을 기대하며 전북과 서울의 경기를 직관하였다. 전북현대는 최근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부진에 빠졌 있다. 무엇보다 팀 득점력이 빈곤해 졌다. 


K리그 챔피언이 되기위해 남은 경기는 중요하다. 2위와 승점 차이가 여유롭지 않다. 앞으로 남은경기는 상위 스플릿 팀들과 경기하기 때문에 연패에 빠질수도 있기 때문이다.


15일 전북과 서울의 경기는 최근 국가대표 축구팀의 현실과 비슷했다. 공격을 하지만 공격진들 사이에 호흡이 원활하지 않다. 팀원들간 패스플레이가 많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결국 후반 중반 김신욱 선수의 키와 이동국 선수의 골결정력으로 위기 탈출을 시도해 봤지만 이마져도 월할하지 못했다. 선수들이 많이 지쳐있는듯 보였다. 


모처럼 방문한 K리그 직관이었지만 소득없는 경기를 지켜보게 되었다.


상대팀 서울도 마찮가지 였다. 박주영의 20대 초반 기량은 어디갔는지 전혀 보이지 않았다. 박주영 선수는 이제 국내 경기에서도 존재감을 들어내는 플레이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0123


'See & hear = Fe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월드컵 축구 최종 예선 9차전 시청 후기  (0) 2017.09.01

우연히 알게된 꾸까를 통해 커피나무를 배송받았다. 


식물키우기란 쉽지 않은것을 잘 알고 있다. 커피나무는 그래도 나무이니까 조금은 잘 키울수 있을꺼 같았다.


꾸까에서 알려주는 커피나무 관리방법은 다음과 같다.


커피나무 관리방법
커피나무는 추위에 약하니,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요즘엔
따뜻한 실내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밑에 동그란 모양의 풀잎은 떡잎이니 떼어내 주시면,  커보이는커피나무를 만날  있어요
#1. 물주기: 건조할  5일에   / 습할  7일에  
#2. 해가  드는 따듯한 실내
#3. 잎에 수시로 분무


커피나무



삼시세끼에서 배국수를 해먹는것을 보았다. 요리법이 아주 간단하여 쉽게 해먹을수 있을듯 하여 해먹어보겠다고 마음 먹었다.


마침 추석쯤에 들어온 배 한박스가 처치곤란한 상태로 냉장고를 한가득 차지하고 있어 바로 실행할 수 있었다.


토요일은 GS수퍼 고기 할인 하는날이다. 호주산 불고기를 1만원쯤 주고 구입하여 바로 배국수를 만들어 먹었다.


요리법은 아주 간단하지만 정리하면


1. 배를 깍아 갈아 식초를 조금 첨가해 냉장고에 넣어둔다.


2. 불고기 양념을하여 불고기를 요리한다. 이때 불고기엔 특별히 채소를 추가하지 않고 고기만 넣어서 해도된다.


3. 국수를 삼는다.


4. 국수를 담고 위에 배갈은것을 충분히 올리고 불고기를 고명으로 올린다. 끝


배국수는 무엇보다 간단히 만들수 있는 요리라서 좋았다. 맛은 나쁘지 않은 그동안 먹어보지 못한 국수맛이었다. 불고기를 충분히 만들어 먹으면 양적으로도 질적으로도 부족하지 않은 한끼 식사가 될꺼라고 생각한다.


'C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색으로 변한 상한 돼지고기  (0) 2017.10.15
도라지불고기  (0) 2017.10.11
현미푸딩  (0) 2017.10.11

winsows10 ISO 무료다운 방법


Microsoft에서 무료로 Windows 10 디스크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제품 키를 등록하거나 등록하지 않고도 합법적으로 Windows 10 ISO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이미지를 사용하여 Windows 10 전체를 설치하고 실행할 수도 있다.

Windows 10 ISO를 컴퓨터에 다운로드 한 후 가상 시스템에 설치하거나 설치 드라이브를 만들거나 Boot Camp에 사용하거나 PC에 설치할 수 있다. Microsoft에서 직접 다운로드 한 디스크 이미지 형식의 정식 릴리스이므로 파일에 대한 실질적인 제한은 없다. 활성화는 건너 뛰고 나중에 수행 할 수 있다.

Microsoft에서 Windows 10 디스크 이미지 ISO를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방법

거의 모든 운영 체제의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Windows 10 디스크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파일은 표준 .iso 디스크 이미지 파일로 다운된다.

  1. microsoft.com 공식 Windows 10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한다.
  2. 다운로드 할 Windows 10 버전을 선택한 다음 Windows 10 ISO를 다운로드 할 언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선택한다.
  3. 32 비트 또는 64 비트 버전의 Windows 10을 클릭하여 ISO 파일 다운로드를 시작한다.

Windows 10 ISO 64비트 릴리스는 크기가 5GB정도로 다운로드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다. VirtualBox에 Windows 10을 설치하기 위해 ISO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Windows 10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고 사용하기 위해 제품 키가 필요하지 않다. 설치 프로세스 중에 제품 키 입력을 연기하고 나중에 수행 할 수 있다. 물론 디스크 이미지 다운로드는 무료이지만 분명히 제품 키는 아닙니다.

Windows 10을 정품 인증하지 않기로 선택하면 릴리스의 사용이 제한되고 릴리스를 활성화 할 때까지 운영 체제의 특정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Windows 10 정품 인증은 Microsoft에서 얻은 제품 키를 입력하여 설치 한 후에 수행 할 수 있다.

설정> 정품 인증에서 Windows 10을 정품 인증 할 수 있다. 여기서 제품 키를 구입하여 시스템 키를 입력하여 시스템을 정품 인증 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무료 다운로드 할 수있는 Windows 10을 구입하기 전에 Windows 10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개발자 나 특정 목적을 위해 Windows 10을 실행해야하는 사람, 특히 특정 단일 게임이나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테스트하는데 도움이될것이다.

'Common s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생두와 홈 로스팅을 위한 지식  (0) 2022.05.23
혈당측정으로 당뇨예방  (0) 2017.10.31
GMO 식품  (1) 2017.10.30
자전거 교차로 통행 방법  (0) 2017.08.30

+ Recent posts